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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기업 경기침체에도 기부금 22%↑…금액 삼성전자·비중 네이버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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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대 기업 경기침체에도 기부금 22%↑…금액 삼성전자·비중 네이버 1위
삼성전자 5천억 원, 110%↑…네이버 매출액 대비 비중 5%
  • 작성일2014-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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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들이 지난해 실적부진 속에서도 기부금을 22%나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은 기부금을 낸 기업은 삼성전자고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였다.

23일 기업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가 금융과 공기업을 제외한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기부금 내역을 공개한 78개사의 기부금 현황(연결기준)을 조사한 결과 총 1조4천821억 원으로 2012년(1조2천168억 원) 대비 22%나 급증했다.

이기간 이들 기업은 매출 2.9%, 영업이익은 5.3% 증가하는데 그칠 만큼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이에 따라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2012년 0.112%에서 작년 0.138%로 0.026%포인트 높아졌다.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도 나눔 경영의 사회적 역할에는 보다 충실했단 평가다.

기부금이 가장 많은 회사는 재계 1위인 삼성전자로 무려 4천953억 원에 달했다. 전년 2천353억 원 대비 무려 2배 이상(110.5%) 늘린 수준이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전년 0.117%에서 작년에는 0.217%로 무려 0.1%포인트나 상승했다.

2위는 KT로 1천315억 원의 기부금을 지출했다. KT 역시 2012년 990억 원에서 무려 32.9%나 늘렸다. KT의 경우 작년 매출이 2012년 대비 제자리걸음 수준이어서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0.416%에서 0.552%로 0.136% 포인트나 훌쩍 뛰었다.

1천162억 원을 기부한 네이버는 3위를 기록했지만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5.024%로 조사 기업 중 압도적 1위였다. 78개 기업 중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1%를 넘는 곳도 네이버가 유일했다.

네이버는 2012년에도 재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매출의 1.1% 수준인 253억 원을 기부했었다. 올해는 매출이 전년 대비 되레 3.2% 감소했음에도 기부금을 4.6배나 늘려 5%대의 기록적인 비중을 보였다.

4위는 SK텔레콤으로 821억 원을 지출했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494%로 높았다.

5위는 현대자동차로 751억 원을 쾌척했다. 기부금 증가율은 7%로 매출 증가율(3%)보다 높았다. 기아자동차도 271억 원을 기부해 10위에 올랐다.

기부금 순위 톱 10 안에 2개 기업을 포함시킨 곳은 현대차와 SK 2개 그룹이었다.

SK 그룹에선 4위 SK텔레콤에 이어 SK이노베이션이 426억 원의 기부금으로 9위에 올랐다. 전년 대비 18.8%나 늘렸다.

포스코와 CJ제일제당은 각각 609억 원, 550억 원을 기부해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포스코는 17.6% 줄였지만 CJ제일제당은 58.3% 크게 늘렸다.

8위는 446억 원을 기부한 현대중공업이 차지했지만 기부액은 전년(1천329억 원)대비 무려 66%나 줄었다.

11~20위는 LG화학(214억 원)→CJ대한통운(206억 원)→롯데쇼핑(189억 원)→현대모비스(188억 원)→대한항공(166억 원)→LG디스플레이(165억 원)→두산인프라코어(140억 원)→에쓰오일(108억 원)→CJ오쇼핑(108억 원)→KT&G(108억 원) 등이 차지했다.

78개 기업 중 동서는 100만 원이 채 안 되는 98만 원에 그쳤다. 동서는 전년 50만 원에서 2배로 늘렸으나 순위는 꼴찌를 면치 못했다.

한샘도 3천900만 원으로 77위에 올랐다. 작년 매출이 29%나 늘었음에도 기부금은 2012년 6천600만 원에서 41%나 줄였다.

LS산전(1억2천만 원), GS리테일(2억8천만 원), 현대로템(2억9천만 원), KCC(3억1천만 원), 제일기획(3억3천만 원), 서울반도체(4억1천만 원), 금호타이어(4억2천만 원), 영풍(4억6천만 원), 농심(4억9천만 원) 등도 5억 원 미만으로 기부금 액수가 크게 적었다.

2012년 대비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SK네트웍스였다. 2012년 1억9천만 원에서 작년 24억 원으로 무려 10배 이상(1176.2%) 지출했다.

이어 영풍(918%)→서울반도체(402%)→네이버(360%)→만도(24억 원. 262%)→현대로템(223%)→제일기획(210%)→삼성테크윈(47억 원. 182%)→현대백화점(35억 원. 123%)→CJ E&M(36억 원 115%)→CJ대한통운(206억 원. 111%)→현대건설(52억 원. 111%)→삼성전자(110%)→농심(100%) 등 14개사가 기부금을 2배 이상 늘렸다.

기부금 비중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3.967%p)였으며 CJ대한통운(2위. 0.191%p), CJ(3위 0.176%p%), CJ제일제당(4위. 0.155%p), CJ E&M(10위. 0.089%p) 등 CJ그룹 계열사 4곳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KT(0.136%p)와 현대백화점(0.126%p)이 5, 6위를 삼성테크윈(0.104%p), 삼성전자(0.100%p), 삼성SDI(0.097%p)가 나란히 7~9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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