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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대 기업 매출 증가에도 기부금은 ‘제자리’
보도자료 기업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간 50여개의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국내외 언론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500대 기업 매출 증가에도 기부금은 ‘제자리’
작년 기부금 11.5%나 줄어
기부율 1위는 네이버…30대 그룹은 KT, CJ, 현대중공업 순
  • 작성일2013-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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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이 다가오면서 재계의 기부, 사회봉사 등 자선 활동이 성수기를 맞고 있지만, 실제로 국내 굴지의 500대 기업 기부의 손길은 갈수록 오그라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기업의 최근 5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급증했지만 기부금은 제자리걸음이었고, 작년에는 5년래 최대폭으로 줄어들었다.

500대 기업의 기부금 비율은 네이버가 1위였고, 30대 그룹에선 KT, CJ, 현대중공업 순으로 높았다. 반대로 지난해 한 푼도 기부하지 않은 대기업도 적지 않았다.

29일 기업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의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기부금 현황을 조사한 결과 5년 연속 추적이 가능한 민간 기업 381개사의 작년 말 기준 총 기부금은 1조8천136억 원으로 지난 2008년 1조8천385억 원에 비해 1.4% 줄었다.

반면 이 기간 매출은 1천364조8천억 원에서 1천754조7천억 원으로 28.6% 늘었고, 영업이익은 74조324억 원에서 103조5천106억 원으로 39.8%나 급증했다.

따라서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은 2008년 0.135%에서 작년엔 0.103%로 0.03%포인트나 뚝 떨어졌다.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 비율도 2008년 2.483%에서 작년 1.752%로 더 크게 꺾였다.

특히 작년에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여파로 14.5%가 줄었던 2009년 이후 기부금 감소폭이 다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작년 기부금은 1조8천136억 원으로 2011년 2조485억 원에 비해 11.5%나 줄어든 것이다.

회사별로는 네이버가 253억 원을 기부해 매출액 대비 비율이 1.06%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삼성코닝정밀소재(299억 원) 0.92%, 3위 광주은행(99억 원) 0.85%, 4위 영원무역(88억 원) 0.83%, 5위 삼성중공업(1천105억 원) 0.76%, 6위 두산엔진(81억 원) 0.59%, 7위 경남은행(106억 원) 0.59%, 8위 KT&G(232억 원) 0.58%, 9위 현대홈쇼핑(39억 원) 0.52%, 10위 이랜드리테일(121억 원) 0.51% 등이었다.

기부금 액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역시 삼성전자였다. 작년 총 2천353억 원을 기부해 2위인 현대중공업(1천329억 원)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작년 기부금 규모는 전년(2천723억 원)과 비교하면 13.6%나 줄어든 수준이다. 이 기간 매출은 21.9%나 증가해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도 0.17%에서 0.12%로 떨어졌다.

2위인 현대중공업도 작년 기부금이 전년(2천972억 원)보다 무려 절반 이상(-55.3%) 쪼그라들었다. 2011년 현대중공업은 삼성전자보다도 250억 원 정도를 더 지출해 재계 1위였다.

3위는 1천105억 원을 기록한 삼성중공업이다. 전년보다 증가율도 674.4%에 달했다. 삼성중공업의 이 같은 기부금 증가는 태안 기름유출 사고 지역주민 보상 기금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어 KT(990억 원) → SK텔레콤(814억 원) → 포스코(740억 원) → 국민은행(731억 원) → 현대자동차(703억 원) → 우리은행(632억 원) → 신한은행(565억 원) 등이 톱10을 차지했다.

톱10 중 작년 기부금을 전년보다 늘린 곳은 삼성중공업 외에 우리은행(66%), 포스코(11.1%), 국민은행(1.4%), 현대자동차(0.6%) 등 절반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최대 55%까지 줄였다.

그리고 도시바삼성스토리지테크놀러지코리아, 뉴옵틱스, 한국니토옵티칼, 서원, 씨앤에스에너지 등 5개사는 지난해 기부금 지출이 0원이었다.

30대 그룹에서 작년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0.35%를 기록한 KT였다. KT는 작년 한해 993억 원의 기부금을 지출했다.

2위는 660억 원을 기부금으로 사용한 CJ로 매출 대비 비율은 0.32%였다.

이어 현대중공업(2천5억 원) 0.21% → 두산(451억 원) 0.19% → 현대백화점(71억 원) 0.19% → 삼성(5천363억 원) 0.14% → 부영(20억 원) 0.13% → 신세계(191억 원) 0.12% → 한진(266억 원) 0.11% → 대우건설(81억 원) 0.10% 등이 ‘톱10’을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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