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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AI 가전 고객 만족도 ‘최고’… LG“효도 선물”삼성“축하 선물”
보도자료 기업데이터를 분석하여 연간 50여개의 보도자료를 작성하여 국내외 언론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LG, AI 가전 고객 만족도 ‘최고’… LG“효도 선물”삼성“축하 선물”
LG전자 AI 가전 327개 ‘최다’…리뷰 수도 13.4만개 “소비자 관심↑”
LG, TV·냉장고·세탁기 품목 호평…삼성, 식기세척기 품목 인기 많아 
LG, ‘디자인·AI 기능’ 긍정 평가…‘효도 선물’ 선호도 높아
삼성, ‘스마트·에너지 효율’ 우수…‘축하 선물’로 주목 받아
CEO스코어, 네이버·쿠팡 5대 가전 품목별 ‘톱100’ 제품 및 리뷰 조사
  • 작성일2024-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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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가전 제품이 국내 가전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만족도가 큰 AI 가전 업체는 LG전자로 조사됐다. 국내 양대 온라인 쇼핑인 네이버와 쿠팡에서 유통 중인 5대 가전 제품군 중 인기 상위 AI 가전을 조사한 결과, LG전자 제품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1위를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2위에 랭크됐다.


5대 AI 가전 제품 가운데 TV, 냉장고, 세탁기·건조기 등 3개 품목은 LG전자가, 식기세척기는 삼성전자가 고객들로부터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에어컨 부문은 LG전자와 삼성전자가 비슷한 호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조사한 결과, LG전자의 AI 가전은 심플하고 세련된 디자인, 다양한 AI 기능 등의 평가를 받으며 ‘효도성 선물’로 적합하다는 추천을 받았다. 삼성전자의 AI 가전도 스마트폰 연동 등 뛰어난 스마트 기능과 에너지 효율 등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면서 ‘축하 선물’로 선택하겠다는 반응이 많았다.


1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네이버 쇼핑과 쿠팡의 5대 가전 제품별 인기 상위 랭킹 ‘톱100’ 에 포함된 총 633개의 AI 가전 제품을 조사한 결과, LG전자 제품 수는 327개, 삼성전자는 216개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최근 AI 가전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네이버와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AI 가전 제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AI 가전 제품 중 고객들이 많이 구매하는 상위 랭킹 수치는 물론, 실제 고객들이 남긴 구매 후기나 별점 등 정성적인 부문까지 전수 조사해 실제 개별 고객들의 만족도를 반영했다.


LG전자의 AI 가전 제품 수는 전체 조사 대상인 633개 AI 가전 제품 중에 절반(51.7%)이 넘는 327개를 차지하며, 국내 AI 가전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AI 가전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리뷰 수도 13만3870개로, 전체 26만7693개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LG전자 AI 가전에 대한 추천율은 97.8%, 리뷰 긍정률은 95.6%에 달했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제품 수가 216개로 2위를 기록했고, 리뷰 수 역시 8만7821개로 LG 다음으로 많았다. 또한 삼성전자의 추천율과 리뷰 긍정률은 각각 98.0%, 95.9%를 기록했다.


고객들의 만족도를 5대 AI 가전 제품군별로 살펴보면, LG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건조기 등 세 가지 품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의 TV 제품 수는 64개에 달했고, 냉장고는 61개, 세탁기·건조기는 117개를 기록했다. 리뷰 수도 TV 2만1501개, 냉장고 2만4863개, 세탁기·건조기 6만1646개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TV, 냉장고, 세탁기·건조기 등 세 품목에서 삼성전자의 제품 수는 각각 49개, 30개, 43개를 기록했다. 리뷰 수 역시 LG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반면, 최근 주요 인기 품목으로 부상 중인 식기세척기 품목에서는 삼성전자가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AI 식기세척기 제품 수는 51개나 됐고, LG전자는 42개를 기록했다. 리뷰 수에서는 LG전자가 1만4926개로, 삼성전자(6051개)보다 많았다. 


에어컨 품목은 삼성과 LG가 동률을 이뤘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에어컨 제품 수는 각 43개씩이었다. 다만 삼성 에어컨이 1만5677개의 리뷰를 보유해 1만934개의 LG보다 소비자들로부터 더 높은 주목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AI 가전 제품군별 세부 카테고리 가운데, LED(발광다이오드) TV,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냉장고·냉동고, 와인셀러, 세탁기·건조기, 의류관리기, 벽걸이형 에어컨 부문에서 LG전자 제품이 가장 많았다. 삼성전자는 QLED TV, 스탠드·멀티형 에어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제품에서도 LG전자의 위상이 두드러졌다. 20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 가운데 LG전자는 TV, 냉장고, 세탁기·건조기, 에어컨 등 4개 AI 가전 품목에서 1위를 휩쓸었다. 식기세척기 품목은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CEO스코어가 실제 고객들이 남긴 리뷰를 N-gram 기법으로 정성 분석한 결과, LG전자는 세련되고 심플한 디자인, 다양한 AI 기능, 가성비 등의 키워드가 다수 언급됐다. 특히 자녀들이 어버이날이나 부모님 생신 등 효도 선물로 LG AI 가전 제품을 추천하는 고객들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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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삼성전자는 우수한 화질, 뛰어난 에너지 효율, 스마트폰 연동 등 스마트 기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소비자들은 결혼, 이사, 집들이 등 축하 선물로 삼성의 AI 가전을 주로 구입하거나 추천한 것으로 조사돼, 효도용 비중이 큰 LG전자와 대비를 보였다.


이 외에도 LG전자는 ‘가성비’, ‘역시 가전’, ‘적극 추천’ 등 제품 추천, ‘저소음’ 등 기능과 관련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삼성전자 역시 ‘가성비’, ‘역시 삼성’ 등 제품 추천, ‘에너지 효율’, ‘수납 공간’ 등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반면 부정적 키워드의 경우 ‘고객 센터’, ‘서비스 센터’ 등 고객 대응, ‘추가 비용’ 등 배송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주로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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